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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우주센터] 나로 우주센터 준공식

[나로우주센터] 나로 우주센터 준공식



나로 우주센터 준공식

 

이번에는 우리의 자랑이 나로우주센터 준공식과

이 곳 후반부에는

 장거리 비행시에 항공여행객들이 어떠한 물리적 환경 속에

처하게 되는가를 설명한

승객실 여압장치(Cabin Pressure)에 관한 사항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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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사를 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앞으로 10년 안에 우리 힘으로 우주시대를 열어 세계 7대 우주강국이 되도록 하겠다"

 

우주센터 시설 및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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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우리나라의 인공위성 발사장 건설 및

발사운용 기술 확보를 위한 "나로우주센터"를 준공함으로서

대한민국의 우주시대를 열었다  

우리나라는 나로우주센터로 인해 우주발사에 필요한 첨단 장비와 시설을 갖춘

세계에서 13번째 국가가 되었다.

나로우주센터는

21세기 우주기술 선진국 진입이란 국가목표 달성과 함께

미래 우주시대를 개척 하기 위한 우주개발의 전초기지이자 우주를 향한 대한민국의

꿈과 희망이 발사되는 역사적인 장소이다.


사업내용

부지위치 : 전남 고흥군 봉래면 예내리 1번지

부지규모 : 총 5,065,234㎡(시설부지 367,342㎡)

주요시설 : 발사대, 발사통제시설, 추적레이더, 위성/발사체 조립시험시설,

광학추적시설, 우주과학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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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대통령이 11일 오후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
나로우주센터 준공식에 참석해 연구원들과 함께 발사대를 시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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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 분야 개발의 필요성

우주개발의 시발은 군사적인 목적에 있었으나 그 후에 지구환경에 대한 심각한 문제들을 이 연구 과정에서

발견하게 되어 항공우주 분야 개발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가 지구환경을 보호하는데 있다.

우주 탐사 중에 발견한 것이 오존층의 파괴 현상이며 그 원인이 종래에 쓰던 냉매였던 프리온 가스임을 알게되어

이 냉매는 20세기 후반으로 부터 사용이 금지 되었다.


실생활에 필요한 최첨단 물품들의 예를 든다면 선글라스와 브레즈어의 형사기억합금, 자기공명영상 장치,

GPS 장치, 극한에서의 보온 장비등 수없이 많은 첨단 제품들이 이 분야 연구 과정에서 등장하였다.

우주개발의 짧은 역사를 갖은 우리의 경우에도 이 사업에 참여했던 기업들이 다음과 같은 첨단 기법들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1. 두원중공업은 발사체 제작과정에서 개발한 특수 용접기술을 타 제품 제작에 응용하고 있다.

  2. 탑엔진니어링은 나로호 발사 통제, 관제 및 시믈레이터 기술을 선박에 사용하고 있다.

  3. 쎄트렉아이는 위성에 탑제한 저잡음 전력장치를 기타 제작물에 응용하고 있는 사례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사항들에 더하여 국가 안보에 응용될 제반 사항을 감안하면 그 파급효과는 엄청나다 하겠다.


항공우주 및 비행상식

승객실여압장치(Cabin Pressure System)란 무엇인가?

인간이 비행을 할 때에 100,000 ft 이상의 고도 이상에서는 산소의 희박으로 인하여 사고력이 저하되고 졸음이나 현기증등이

나타나서 사고력, 운동신경이 저하하여 판단력이 나빠집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임무 수행에 장애가 나타납니다. 특히 여러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비행임무 수행에는 커다란 장애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고도가 더욱 높아짐에 따러서 그 증세가 점점 더 심해지며 20,000 ft의 고공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의식을 잃게 됩니다.

그럼으로 여객기로 비행할 경우에는 대개 고도 8,600 ft 까지는 외기압 대로 상승하다가 그 이상의 고공으로 상승하게되면

항공기 내부는 외기압과 분리하여 별도의 기압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항공기 내부의 기압을 "승객실 여압장치",

혹은 단순히 "여압실"이라고 하며 전투기에서는 "조종실 여압장치라"고 합니다.


비행하는 실례를 든다면 우리가 미국을 가기 위하여 태평양을 횡단 할 때에는 실제 비행고도는 대개 30,000~40,000 ft로 인데

승객들이 앉아 있는 기압고도는 B-700계통의 항공기인 경우 약8,600 ft 이하의 고도에 머물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특별한 장애를 느끼지 않고 비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항공기가 비행하는 속도로 계속 상승하면 20,000 ft 이상에서는 산소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식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주 천천히 고공의 저압, 저산소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올라갈 때는 인체가 더욱 잘 견딜 수 있게 됩니다.


각 고도 및 기압의 변화표

      고 도(약 m)                                    기압(mmHg)

             0 ft(0 m)-표준 해면고도                    760

       8,000(2,438)                                         564.4                                         

      10,000(3,048)                                        522.6

      18,000(5,486)                                        379.4-대기압이 1/2 되는 고도

      20,000(6,096)                                        349.1

      26,000(7,925)                                        269.8

      30,000(9,144)                                        225.6

      40,000(12,192)                                      140.7

      50,000(15,240)                                       87.3             



Mozart
Cosi fan tutte
(Act 1) Terzettino
Soave sia il vento
바람은 부드럽고 물결은 잔잔하기를